• 혜원

피부묘기증




피부묘기증(Dermographism)은 긁었을 때 긁은 모양 그대로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것으로, 환자분들이 흔히 “피부에 그림을 그릴 수 있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외부자극에 의한 두드러기 중 가장 흔합니다.

인구의 5%에서 정상적으로도 이 반응을 보인다고 합니다.

젊은 성인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평균 2~7년간 지속되다가 자연 소실됩니다.

다른 피부질환 예를 들면 두드러기, 알레르기피부염, 아토피, 지루성 피부염 등과도 자주 동반됩니다.

피부묘기증은 단순묘기증과 증상성 묘기증으로 나뉘는데, 단순 묘기증은 피부를 긁거나 압박을 가하면 수분내에 그 부위에 국한되어 가려움증 없이 부종과 주위에 홍반성 발적이 나타납니다.

대개는 치료를 필요로 하지는 않습니다. 증상성 묘기증은 정상적인 생리반응과는 달리 가벼운 자극에 대하여 과장된 혈관반응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즉 아주 가벼운 기계적 자극으로도 2~5분 내에 쉽게 소양감을 동반한 팽진이 발생하여 30분~3시간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수시로 발생하며 긁으면 더욱 심한 두드러기가 발생합니다.

피부를 긁는 것 외에도 수건으로 문지르거니, 의복에 스치거나, 빗질 같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하는 가벼운 마찰에 의해서도 가려움증을 동반한 팽진이 발생합니다. 이 외에도 지연형 피부묘기증(Delayed Dermographism)이라는 것이 있는데 비교적 드물게 발생합니다.

일반적인 피부묘기증과 다르게 피부 자극 후 즉시 피부묘기증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1~6시간이 지난 후에 팽진이 발생하여 24~48시간 동안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피부 묘기증의 원인

대부분 원인을 알 수 없으나 바이러스감염, 항생제 복용, 또는 정서적 긴장, 갑상선 질환, 감염증, 당뇨병, 갱년기 여성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피부 묘기증의 치료

과장된 혈관반응으로 일어나는 피부묘기증은 한약 치료로 신체의 과민성이 조절된다면 증상 완화도 꾀할 수 있습니다.

피부묘기증은 한방치료가 유효한 질환으로 주로 한약과 침을 이용한 해독요법으로 치료합니다.

피부묘기증은 대부분 원인을 알 수 없으나 정서적 긴장에 악화되므로 “나는 스트레스가 없다, 덜 받는다. 이겨낼 수 있다”는 환자분의 의지와 마인드 전환이 필요합니다.

피부질환에 운동 여부는 여기저기 의견이 분분한 부분이지만 피부묘기증에 있어서는 적당한(피부가 촉촉히 젖을 정도의) 운동은 피부에 도움이 되므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땀 자체가 자극요인이 되어 땀을 흘리면 더 가렵거나 따갑다면 운동 강도를 조절해야 하며, 운동 중 땀이 많이 흐른다면 면 수건으로 땀을 찍어내듯이 피부를 닦아줍니다.

요즘 유행하는 요가나 필라테스, 스트레칭 등이 좋고, 런닝머신에서 5~6 정도의 속도로 걷는 정도는 노폐물 배설과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묘기증이 심해지면 약간 스치기만 해도 곧바로 부으면서 우둘투둘 증상이 올라오고 가려움이 심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피부자극을 할 수 있는 화학섬유가 많이 함유 되어있는 천은 피하고 부드럽고 자극이 없는 섬유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침구나 의복은 부드러운 면으로 해 피부자극을 가급적 줄여야 하며, 새 옷은 입기 전에 한번 세탁을 한 후 입습니다.

그리고 몸에 꽉 끼는 속옷은 입지 않아야 합니다.

옷을 약간 헐렁하게 입고 신발도 너무 꽉 조이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조회 0회

상호 : 혜원한의원 |   주소 : 서울특별시 강동구 올림픽로 572, 205호 (성내동, 코오롱상가)   

대표자 : 권기영 |    사업자등록번호 : 204-91-40960

TEL 02.3431.1322 | FAX 02.473.5170 |
CopyRight © 2002 혜원한의원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