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혜원

여드름의 원인


01 양의학적 원인

1) 피지선의 과잉활동


▶ 체질적인 특성 및 유전적 요소 ▶ 피지분비의 과다 ▶ 스트레스(정신적, 육체적)와 정서적 긴장 


2) 비정상적인 모낭벽 과각화증


▶ 피지 증가 → 모낭내 균형 파괴(cholesterol/cholesterol sulfate) → 모낭 각질간 결합(엉겨붙음) → 모낭 정체 과각화증 → 면포 발생, 세균 증식할 수 있는 환경 조성 


3) 피부 장벽 기능 이상


▶ 피지 증가 → 표피 지질 성분 희석 → 피부 장벽의 구조의 부분적 결손 ▶ 피부 장벽 기능 이상이 면포 형성과 여드름 병인에 중요한 원인 

4) 세균의 영향


▶ 피지 지방이 여드름 세균의 증식을 촉진 → 여드름 세균이 피지 지방을 유리 지방산으로 분해 → 이것이 모낭을 자극해서 염증을 유발 ▶ 여드름 세균이 모낭 안에서 발생기 산소를 유리시키므로 피부 노화가 촉진됩니다. 


02 한의학적 원인

1) 폐경풍열(肺經風熱)형


▶ 주로 청소년기와 성인 남성에게 많이나타납니다. ▶ 얼굴이 전반적으로 붉고 열이 나며, 주로 코나 이마, 등에 주로 발생합니다. ▶ 안면부 모낭에 구진이 좁쌀의 크기로 나타나며. 붉은 구진이 아프거나 농포(염증)가 생깁니다. 

2) 비위습열(脾胃濕熱)형

▶ 술과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성인 남성, 비만한 사람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 찬물을 좋아하고 과식을 하거나 심하면 구취가 나기도 합니다. ▶ 피부가 붉고 아프거나, 얼굴에 기름이 반질반질합니다. ▶ 변비가 있거나 배가 더부룩함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3) 비불운화(脾不運化)형







다음 2개의 원인으로 다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담음

▶ 소화기가 약하거나 식사가 불규칙한 여성이 많이 있습니다. ▶ 피부가 윤택하지 않고 누런빛을 띄며 눈밑이 어둡게 보입니다. ▶ 농포나 결절, 낭종, 여드름 자국이 오래 남습니다. ▶ 붉긴하나 잘 곪지 않고 오래 지속됩니다. ▶ 소화 불량, 설사, 손발이 찬 증상 등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담화 ▶ 담음 증상이 오래된 경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에 많습니다. ▶ 얼굴이 전반적으로 붉거나 어둡습니다. ▶ 눈 충혈이 자주 오거나 입이 마릅니다. ▶ 입주변이나 턱쪽 등 얼굴의 외곽에 나타납니다. 

4) 간기울결(肝氣鬱結)형


▶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신경을 쓰면 증상이 악화되는 경향이 보입니다. ▶ 협하부에 압통점이 있고 목뒤가 뻣뻣한 증상을 호소합니다. ▶ 정서의 변화가 심하고 한숨을 잘 쉬며 가슴이 답답하다고 호소합니다. 




5) 충임부족(衝任不足)형



▶ 20대 후반 여성에게 많습니다. ▶ 생리 주기에 따른 증상 변화가 큽니다. ▶ 피부가 탄력이 없고 모공이 확장되어 있습니다. ▶ 부분적으로 붉고 염증성은 적으나 흔적이 많습니다. 

조회 0회

상호 : 혜원한의원 |   주소 : 서울특별시 강동구 올림픽로 572, 205호 (성내동, 코오롱상가)   

대표자 : 권기영 |    사업자등록번호 : 204-91-40960

TEL 02.3431.1322 | FAX 02.473.5170 |
CopyRight © 2002 혜원한의원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