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혜원

두드러기 정의


두드러기란 무엇인가요?


두드러기(Urticaria)는 증가된 피부혈장의 투과성으로 인하여 혈장성분이 일과성으로 조직내에 축적되어 피부에 형성되는 팽진 및 발적이 특징인 피부증상(혈관반응)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흔히 진피 상부 혈관주위에서 일어나지만 때로 부종이 심부진피(진피하부) 및 피하조직, 점막 하부에서도 발생하며, 이런 경우를 맥관부종이라고 불립니다.



두드러기는 자주 볼 수 있는 피부질환으로 사람의 일생 중에 적어도 한번 두드러기를 경험하는 비율은 15~20%에 이릅니다.

병의 원인은 복잡하고 찾기도 매우 힘듭니다.

현대의학에서는 이 병의 발생을, 체내외의 자극적인 요인에 의한 면역 및 비면역학적  반응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즉 두드러기는 어떠한 자극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피부의 과민반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일반적으로 피부가 가렵고, 부어오르고, 혹은 따갑습니다.

그리고 간혹 붉고 열감이 있는 경우도 있고, 열감이 없으면서 다른 피부의 온도와 비슷한 경우도 있으며, 중심을 두고 주위로 테를 남기면서 사라져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것도 있지만 보통은 갑자기 생겼다가 1~2시간 후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데, 이것이 두드러기를 진단할 수 있는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갑자기 사라졌다가 또다시 갑자기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많은 경우가 저녁이나 밤사이에 이유 없이 심해집니다.

일반적으로 수일 또는 수주간 지속한 후에 완전히 소실되는 경우를 급성 두드러기, 지속적 또는 간헐적으로 적어도 6주이상 경과하는 경우를 만성두드러기라고 합니다.

일년 사계절 중 아무 때나 일어날 수 있으나 봄 가을에 더 많고 남녀노소 모두에게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몸통과 사지 머리 목부위에 쉽게 나타나고 내장에도 침범할 수 있습니다.

갑자기 나타나고 특정부위가 없으며 크기 또한 다릅니다.

이 병은 약진, 접촉성피부염, 다형성홍반, 습진등과 구별하여야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두드러기를 어떻게 정의 합니까?


두드러기는 흔히 볼수 있는 피부질환으로 한의학에서는 은진(隱疹)에 해당됩니다.

두드러기의 다른 이름으로는 은진, 담마진, 풍은진, 풍단, 풍진괴, 구마진등이 있습니다. 피부에 은은하게 발생하는 것으로 피부 표면이 두드러져 경계가 뚜렷하며 가려움증이 심하거나 혹은 심하지 않으며 돌연 발생하였다가 신속하게 없어지고 없어진 후에는 흔적이 남지 않으며 그런 현상을 반복하는 과민성 피부질환입니다. 




두드러기와 같은 이름 담마진의 담마의 뜻


담마는 다년생의 식물로 한국어로는 쐐기풀이라 합니다.

전체에 가시가 있고 가시에 찔리면 아프고 매우 가렵습니다. 두드러기가 가렵고 부풀어 오르는 것이 쐐기풀 가시에 찔리는 것과 비슷하다하여 담마라 불리우게 되었습니다.

담마는 20여종이 있고 수유기의 여성은 이 식물의 머리의 연한부위를 잘라 물에 넣고 끓여 먹으면 젖이 잘 나온다고 하고, 어떤 경우에는 옷의 원료로 쓰일 경우도 있습니다.

조회 1회

상호 : 혜원한의원 |   주소 : 서울특별시 강동구 올림픽로 572, 205호 (성내동, 코오롱상가)   

대표자 : 권기영 |    사업자등록번호 : 204-91-40960

TEL 02.3431.1322 | FAX 02.473.5170 |
CopyRight © 2002 혜원한의원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