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혜원

건선의 증상


일반적인 증상

건선의 전형적인 증상은 피부에 좁쌀 같이 작은 발진이 생기면서 그 위에 하얀 비늘과 같은 피부껍질이 겹겹이 쌓여 나타납니다 .

건선에는 몇가지 형태가 있지만 , 일반적인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 피부 표면의 느슨하고 은색을 띄는 비늘로 덮힌 붉은색 조각(각질)들이 신체 어디나 생길 수 있지만, 흔히 무릎, 팔꿈치, 종아리, 손, 등에 생깁니다. 90%의 건선환자가 각질형 입니다. 


⊙ 각질을 긁거나 집어 올리면 출혈됩니다.(Auspitz's sign) 

⊙ 종아리에 약간의 인설과 두껍고 딱딱한 반(斑)이 생깁니다.


⊙ 건선 파편이 간찰부, 즉 가슴아래나 엉덩이 아래에 생길 때 갑작스런 소양증이 있습니다.

⊙ 조갑의 이상 : 어떤 논문에서는 50%의 환자에서 보고되어진 조갑의 이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손톱의 함몰(곰팡이균의 감염없이)

    ②손톱과 발톱의 노란색 착색

    ③조갑기저면에서 조갑 박리

    ④덜 흔하지만, 조갑하각화증


다른 증상들

⊙ 몸의 같은 부분의 대칭적인 건선반(양쪽 무릎이나 팔꿈치 등)이 생깁니다.

⊙ 물방울 모양의 건선반, 물방울양형이라 불리우며 종종 감염후에 발생하고 건선의 2번째로 많은 형태입니다. 건선환자의 10%이하입니다.

⊙ 관절의 부종과 압통을 야기하는 건선 관절염은 5%~10%의 건선환자에서 보입니다.

⊙ Koebner 현상은 상처에 대한 반응으로 건선환자가 건선부위가 아닌 곳에 상처 (베거나 화상, 강한 일광자극)를 받으면 발생합니다. 며칠에서 2주 후까지 건선반이 상처부나 다른 피부에 생깁니다. 이런 반응이 빈번하므로 건선환자는 피부의 자극이나 상처를 피해야 합니다.

건선환자의 진피 혈관 이상

건선 환자의 병변부나 비병변부의 혈관은 확장되고 비정상적으로 꼬인 모양을 나타냅니다 .

전자현미경으로 보면 모세혈관에서 많이 얇아진 혈관벽과 혈관내피 사이의 간격을 볼 수 있습니다 .

이러한 사실들은 건선에서 모세혈관 투과성이 증가되는 것을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

혈액검사결과 건선환자는 혈전점도 , 혈장점도 , 섬유단백질원 모두 정상치보다 높고 혈소판집중기능도 강하게 나타납니다 .

조회 0회

상호 : 혜원한의원 |   주소 : 서울특별시 강동구 올림픽로 572, 205호 (성내동, 코오롱상가)   

대표자 : 권기영 |    사업자등록번호 : 204-91-40960

TEL 02.3431.1322 | FAX 02.473.5170 |
CopyRight © 2002 혜원한의원 ALL Right Reserved